산행자료실

[안전산행 가이드] 후지산 정상 등반 안전공지

관리자
2025-01-02
조회수 34

후지산은 해발 3,776m로 일본에서 가장 높은 산이며, 매년 수백 건의 조난사고가 발생하고 있으므로 등반 전에 반드시 철저한 계획과 준비가 필요합니다. 

후지산 정상은 여름에도 온도가 영도 이하인 경우가 많고, 가장 짧은 등산에 5시간이 넘게 걸리므로, 사전에 안전점검을 충분히 한 후 산에 오르시길 바랍니다. 


조난예방을 위한 점검 사항 

후지산과 남알프스지역은 매년 수백 건의 조난사고가 발생하는 만큼, 반드시 철저한 계획과 준비가 필요합니다.


계획단계부터 조난 위험이 있지 않습니까?

등산의 시작은 스스로의 경험과 기술, 체력 등을 감안하여 코스를 결정하고, 휴대장비 등을 검토한 뒤 계획을 세우는 것입니다. 무리한 계획이나 불충분한 장비는 조난으로 이어진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합니다.


등산보험에 가입

혹시나 모를 조난에 대비하여 등산보험에 가입합시다. 장시간에 걸친 수색 등에는 막대한 비용이 발생합니다.

(예 : 보험 미가입 상태로 사고,조난 등으로 병원에 입원하여 일주일에 천만원이 넘는 병원비가 청구된 사례가 있습니다. )


등산신고서의 작성 제출 

등산신고서 (계획서)의 작성은 중요한 첫걸음입니다. 관할경찰서 등산입구의 포스트 등에 반드시 제출합시다. 또한 가족이나 친지들에게 행선지, 등산일정 등을 연락해 둡시다. 

(예 : 실제 등산사고 발생 시 구조대 등은 등산신고서를 참고로 사고 지점을 예측하여 신속히 구조한 적이 있었습니다. )


일정은 조금 여유 있게, 장비는 충분히 

여유있게 일정을 잡고  무리한 행동은 피하도록 (빠른 출발 , 빠른 도착) 노력합니다. (일몰2시간전에는 하산 혹은 산정에 도착할 수 있는 일정 )또한, 계절에 맞는 복장을 착용하고 지도.나침판 ,식량, 의약품, 헬멧, 라이터 등을 준비하고 여분의 배터리를 휴대합시다.


기후, 기상판단은 정확하게 

기후, 기상판단의 실패는 조난으로 이어집니다. 산악지대는 날씨가 급변하기 쉬워 저기압 전선의 영향도 평지보다 빨리 시작되고 늦게까지 남기 때문에 최신 기상정보를 입수하여 빠르게 판단해야 합니다. 


<후지산 등반 시 주의사항>

  • 후지산은 제한된 기간 (매년 7월~8월)에만 등반이 가능합니다. 이유는 일본에서 가장 높은 해발 3,776m이며, 정상에 가면 겨울 만큼 날씨가 춥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두꺼운 옷을 반드시 소지하여야 합니다.
  • 후지산 등반 중 화장실 사용에는 200엔이 들기 때문에 100엔짜리 동전을 여유있게 준비합시다.
  • 고산병으로 두통등이 올 수도 있으니 구급약을 준비하시고 상세한 등반 시 주의사항은 가이드북을 필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 주요코하마 대한민국 총영사관